[아토피치료/아토피치료법] 아토피 환자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지방질 영양소
 
[아토피치료/아토피치료법] 아토피 환자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지방질 영양소 

아토피는 환경적 영향도 크지만 식품에 의한 알레르기 현상도 있으므로

아토피 유발 식품을 회피 할 필요가 있는데, 그럴 경우 영양 불균형으로

성장 장애나 면역력의 약화를 동반하므로 필수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

 

다음은 아토피 질환자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영양분을 균형있게 공급하는

지방분에 관계된 자료를 정리한 것 이다.

특히 오메가 3와 오메가 6는 아토피 질환자의 건강 관리에 필수 영양소이다.


▶아토피와 지방의 영양학적 관계◀
 
※오메가3와 오메가6

인간에게 필요한 지방산은 오직 두 가지가 있는데, 이들은 몸 안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로부터 섭취되어야 한다.
이 두가지 지방산은 리놀레산(오메가6)과 알파 리놀레산(오메가3)이다. 리놀레산은 콩, 옥수수, 해바라기씨, 참깨에서 얻어지며, 호르몬과 같은 물질로 변환되며 우리 몸 전체를 통해 필수대사를 통제한다.
오늘날까지 약 30여개의 PG가 발견되었는데 그 중 매우 중요한 3가지의 PG가 인간의 체내 시스템을 체크하며 균형을 유지시키는 일을 한다. 알레르기, 아토피 환자에겐 염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PG가 매우 중요하다. 예를들어 알파 리놀레산(오메가3)은 피부의 염증개선을 도와준다. PG는 염증을 일으킬수도 억제할수도 있고, 광범위하게 염증이 일어나는 것은 알레르기 반응이며 그것은 우리가 어떤 지방을 먹느냐에 따라 통제, 조절된다.



※지방과 알레르기의 상호관계

기본적으로 지방은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의 두가지다. 포화지방은 주로 육류에서 얻어지며, 실내온도에서 굳어 버리는 지방이다.
불포화지방은 주로 야채에서 얻어지고, 실내온도에서 액체상태의 지방이다.
리놀레산은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PG1으로 변환된다. 알파 리놀레산 또한 염증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PG3로 변환되며, 특히 알레르기 반응에 관계된 비만세포(master cell)와 호염기성세포(basophil)로부터 염증성물질(히스타민 등)의 방출을 막아준다.

반면 PG2는 정반대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염증을 촉진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고 면역 시스템을 억제한다.
PG2는 아라키돈산으로 알려진 지방산으로부터 만들어진다. 아라키돈산의 공급원은 육류, 우유, 계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씨유보다 고기, 우유, 계란을 많이 먹는다. 알레르기 환자가 염증을 컨트롤하기 위해선 그들 음식을 제한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면, 이들 음식물을 식사에서 제거하는 것이 염증을 멈추는 길이다.
반면 아마씨유의 섭취는 알레르기와 염증을 막아준다.
지방이 지방산과 PG로 변환되기 위해선 효소,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이 반드시 필요하다. 만약 이들 요소 중, 어떤 하나가 빠진다면 변환은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한가지 중요하고 필수적인 효소는 Delta6 desaturase 이다. 그것은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서 기능할 수 없게 되는데 그것들은 바로 스테로이드제, 술, 담배, 지나친 포화지방의 섭취, 튀긴 음식의 지방처럼 열을 가한 지방의 섭취 등이다. 이들 요소가 존재하면 Delta 6 desaturase는 유익한 기름을 항염증 성의 PG로 변환시키지 못한다.
우리들이 잊고 있는 것은 우리 몸 스스로가 PG형태의 항염증 물질을 생성한다는 것이며 이들 재료가 되는것을 음식에서 섭취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선 올바른 기름과 그것을 얻는 방법을 아는것이 필수적이다.


출처-www.ezco.co.kr





by 반딧불이 | 2008/10/01 14:30 | 。식품정보 | 트랙백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chods52.egloos.com/tb/89699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응? at 2017/08/07 10:42
단쇄지방산은요???

:         :

:

비공개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