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치료/아토피치료법] 아토피로션-아토피에 좋은 천연화장품 만들기
 

[아토피치료/아토피치료법] 아토피로션-아토피에 좋은 천연화장품 만들기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과 습진을 특징으로 하는 독특한 피부 질환으로 발병 원인은 아직까지 불분명하지만 아토피의 유전적인 요인을 가진 사람이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현되고 악화되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다.

아토피는 각질층의 보호 능력이 약화돼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지 못할 때 쉽게 발생될 수 있으며 주로 건조함이 심해지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시작하여 겨울에 악화되며 봄 환절기를 비롯해 여름에는 고온다습의 변화된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각질층에 존재하는 지질 성분 중 대표적인 것이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이며 이들 지방 성분들은 리놀레인산이라는 필수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수분이 외부 환경으로 빼앗기는 것을 차단해 줄 수 있으며 필수지방산의 함유량이 높으면 각질층이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므로 아토피와 건선 등의 여러 피부질환들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천연원료로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는 달맞이꽃 오일은 밤의 차가운 냉기가 올라오면 반짝거리는 노란색 꽃잎이 펼쳐지기 시작하며 향기를 발산해 나방들을 유인해 꽃가루 수분을 하는 신비로운 식물을 최근 많은 연구실적에서 이 식물의 의학적인 효능들이 밝혀지고 있는데 특히 여성호르몬의 생산을 도와주며 세라마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아토피나 피부습진에 좋은 효과를 주고 있다.

이외에 필수지방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식물성 추출물에는 그래이프시드 오일, 아마씨 오일, 쉐어버터, 호호바 오일 등이 있으며 항염증, 항진균, 살균효과가 있는 라벤더, 저먼 카모마일, 티트리, 버가못 등의 에센셜 오일과 브랜딩하여 아토피, 건선, 습진치료 등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만드는 방법
1. 준비해둔 캐리어 오일을 섞는다.
2. 에센셜 오일을 첨가해 잘 저어준다.
3. 암갈색 병에 보관하여 2달 이내에 사용하도록 한다.

사용방법
1. 목욕후 피부에 수분이 증발하기 전 오일을 도포해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닦아내지 않고 흡수시킨다.

<세라마이드 보습크림 만들기>
* 재료 (크림 100ml)
유성 - 아보카도오일 3g, 마카데미아오일 5g, 올리브오일 6g, 스윗아몬드오일 3g, 달맞이꽃오일 3g, 호호바오일 9g
수성 - 로즈워터 또는 증류수 81g
유화제 - 올리브 왁스 2g, 이멀시앙 왁스 6g
첨가제 - 에센셜오일 (로즈우드 2drops, 라벤더 1drops, 티트리 3drops, 파촐리 2drops), 세라마이드 6g, 히알루론산 2g, 녹차추출물 7g, 비타민E 3g

* 만드는 방법
1. 오일베이스(유성+유화제)와 워터베이스(워터+글리세린)를 계량해 각각 중탕 용기에 준비한다.
2. 오일베이스와 워터베이스를 중탕용기에 60~70도까지 가열한다.
3. 가열 후 워터베이스를 오일베이스에 조금씩 천천히 붓고 저어주면서(오른쪽 한방향으로만) 혼합한다.
4. 혼합된 베이스가 크림타입 상태가 되면(약40도) 첨가제와 비타민E 에센셜오일을 첨가한다.
5. 첨가한 후 에탄올로 소독한 용기에 담아준다.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큰 특징은 피부 건조증이므로 세라마이드를 함유한 제품을 꾸준히 사용해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러운 상태로 유지하고 소양감 및 염증을 줄여 피부장벽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by 반딧불이 | 2008/10/02 14:29 | 。천연비누제조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chods52.egloos.com/tb/90100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